본문 바로가기

리뷰

[레이후기] 기아 자동차 레이 1년 사용 후기입니다.



KIA 자동차


레이 1년 시승 후기


레이를 구입한지도 벌써 1년이 다되가네요.. 세월 참 무섭네

파주로 이사를 가는 바람에 서울까지 출퇴근 하려면 차가 필요했습니다. 그래서 기존에 쏘렌토는 연비가 너무 안좋아서(10km 정도) 이 놈으로 출퇴근 하다가는 길에다가 돈 다날릴 것 같아서 고민하다가 레이(Ray)를 구매하기로 결정했습니다. 쏘렌토처분하고 할인받고 뭐 하고해서 1350만원 일시불로 질렀습니다. 최고로 좋은 등급에서 한 단계 아래일꺼에요. 스마트키하고 핸들옵션 빼고 왠만한건 다 있습니다. 스마트키 하려면 가격이 1400이 훌쩍 넘어서리...

아무튼 1년간 레이를 타고 자유로를 출퇴근하며 느낀 레이의 장점과 단점을 이웃여러분, 방문자 여러분께 공유하고자 이렇게 포스팅을 합니다. 



경차가격이 1300만원이면 분명 만만치 않은 가격입니다. 1300이면 중고차도 왠만한건 살 수 있다고 하드라구요 그래도 저는 오토바이도 그렇고 가전용품도 그렇고 지식이 없어서 중고는 잘 안사게 되더라구요. 그래서 신차를 사자!고 결정했고 유지비가 적게드는 쪽으로 가자! 라는 기준으로 차를 찾다보니 레이가 눈에 들어왔습니다. 처음에는 아반떼나 프라이드 같은 소형 자동차들을 주로 보고 있었는데 어차피 소형차타면 간지 안나는거 많은 혜택을 받을 수 있는 경차가 낫겠다 싶어서 경차를 찾아봤는데 지나가는 경차들은 너무 조그만 거에요... 저는 등치가 큰데. 그렇다가 나타난게 레이 !!!!1000cc로 경차중에 최고 배기량과 타경차 대비 압도적인 크기가 저를 매혹 시켰습니다.


경차 혜택


-취득세, 등록세, 자동차세 할인

-고속도로 통행료 할인

-공영주차장 50% 할인

-차량 10부제 제외

-책임보험 10% 할인




제가 제 차에 유일하게 마음에 안드는 뒷부분. 뒷부분은 멀리서 잘못보면 무슨 봉고차 같고 더 잘못 보면 해골 같다는..



앞부분과 옆부분은 너무너무 귀엽고 깜찍한데..


레이를 타면서 느낀 장점은


장점


1.각종 경차 할인혜택이 많다! 

외곽타고 의정부 갈일이 많은데 통행료 50% 할인 무지 큽니다. 10000원 짜리 5000원이고 5000원짜리 2500원입니다. 모이면 어마어마한 차이입니다. 그래서 어느정도 장거리갈때도 요즘은 레이타고 다닙니다.


2.공영주차장 50%할인!!

홍대에 자주 놀러갑니다. 주차장거리에 주차장 공영주차장이조. 역시 50% 할인!! 대부분의 시내에도 공영주차장은 반드시 있다는 점 !!


3.주차의 편리함

레이는 역시 시내에서 빛이 납니다. 차가 작아서 주차하기도 편리하고 요리조리 다니기도 수월합니다. 오토바이 타고다니는 기분.


4.생각보다 잘나오는 연비

장거리 주행을 많이 해서그런지 평균 연비 15km 정도는 나옵니다. 잘나올때는 17km 까지...


5.넓은 수납공간

사실 광고에서 홍보하는 만큼 넓지는 않지만 뒷좌석 의자 접으면 상당히 많은 양이 들어갑니다. 자전거까지 넣어봤습니다. ㅎㅎ







그렇다면 단점은 ??


지금 가장 먼저 생각나는 단점은

1.조수석 안전벨트 불편합니다. 

안전벨트가 문에 붙어 있는게 아니라 의자에 붙어있어서 답답해 하는 사람들은 엄청 답답해 합니다.


2.고속주행시 소음과 불안함

100km 120km까지 레이 슝슝 잘냅니다. 그런데 고속에서는 차체가 많이 흔들리고 소음이 심합니다.


3.트렁크 없음

뒤에 트렁크 여는 문이 있지만 트렁크 거의 없다고 보시면 됩니다.


4.눈올때 곤란하다.

눈올때 언덕을 못올라가서 차세우고 걸어 올라간적 있습니다.




트렁크 쫍저??


레이 종합적인 평점은 만족스럽다입니다. 경차에 혜택에 대형차보다 넓은 시야와 승차감에 매우 만족하며 타고 있습니다. 얼마전에 네비게이션도 하나 장만했답니다. 참! 레이는 USB인식 되는데 아이폰만 노래 인식하고 안드로이드 계열은 USB연결시 노래인식잘 안됩니다. 그래서 저는 블루투스로 연결해서 듣고 있어요. 혹시 안드로이드 폼으로 USB연결해서 노래듣는법 아시는 분 계신가요?


이상 레이 1년간 시승기 였습니다. 또 타다가 불편하거나 좋은점, 혹은 좋은 팁 있으면 포스팅 할께요~~